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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칭) 고산중학교

Architects
Location
Type
Program

Construction
Interior Finish

Built
Photographer

TURTLE Architects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
리모델링
렌탈스튜디오
개인
석고보드 위 도장마감, 포세린타일
2020
이강석

스튜디오는 대중의 눈이 아닌 화면을 통해 감상하는 공간이다. 따라서 스튜디오의 디자인은 ‘구축’적인 느낌 보다, ‘설치’하는 세트와 같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클라이언트의 요구는 ‘천장고확보’와 ‘공간분리’ 두가지 였다. 이에 따라 디자인 프로세스는 단순하게 ‘기존 천장재를 제거하고, 가운데 wall을 설치한다’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우리는 Wall 자체가 조형적이고, 분리된 공간이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을 상상하였다.

Wall은 3가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1. Wall 자체로 조형적일 것
2. 분리된 공간이 소통할 것
3. 구조와의 간섭을 수용할 것

500mm의 Thick한 벽체를 사용하여 공간감을 주고 원형, 장방형 개구부를 통해 조형적인 이미지와 분리된 공간의 소통, 그리고 기존 구조와의 간섭을 수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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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tects
Location
Type
Program

TURTLE Architects + Architects H2L
경기도 광주시
설계공모
교육연구시설

The FLUID SCHOOL 

유연한 공간이 품어낸 교육, 청소년, 지역 그리고 자연

그린스마트스쿨, 학교복합화, 공간혁신.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학교에 요구되는 새로운 가치들을 고산중학교의 독특한 부지의 재해석을 통해 합리적인 해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를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을 섬세하게 이해하고, 지역과의 경계를 유연하게, 자연과의 관계를 또 한번 유연하게, 그리고 수많은 학교 내 공간 조직을 유연하게 풀어내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자연으로 끊임없이 이어지고 연계되는 미래학교, 그린 플루이드(Green Fluid) 스쿨을 제안한다.

[설계목표 1]

학교복합화 - 스마트스쿨

유연한 학교의 시작, 커뮤니티광장

대지 중앙, 학교의 심장부에 커뮤니티광장을 배치하여 도서관, 교실, 강당, 식당 등 교내 모든 공간으로 연결되고 허브 역할로 가능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공간과 학교가 점유하는 공간 사이의 위계를 설정하고 커뮤니티광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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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목표 3]

공간혁신2 - 스마트클래스

유연한 교육공간, 교과교실 클러스터

교육의 패러다임이 일방향적 전달에서 '소통'을 중시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바뀌고 있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교실 공간 계획

교과군의 성격에 맞게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교실 내, 외부에 개별 및 그룹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포켓공간을 계획하여 자주적 학습활동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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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목표 2]

공간혁신1 - 클러스터링

유연한 어울림, 중정형 순환공간

교과클러스터는 중정을 통해 커뮤니티광장과 마당공간을 연계하는 하나의 학습클러스터로 작동

중정을 통한 교실 내 채광과 환기로 쾌적한 학습공간을 형성하고 커뮤니티 광장, 마당공간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학습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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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목표 4]

​그린스쿨

유연한 자연의 흐름, 생태 네트워크

대상지에 있는 자연지형을 해치지 않고 생태숲을 조성

남측으로 산지를 면하는 대상지의 특성에 맞는 배치계획 및 레벨계획을 통해 기존 자연지형을 훼손하지 않고 옹벽을 활용한 자연 그대로의 생태체험공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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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공간,지역사회,생태환경이 융합된 미래학교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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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계획 1]

​모이고, 연결하고, 교류하는 커뮤니티광장

학교 중심에 위치한 커뮤니티광장을 통한 수직, 수평적 연계

4개층 아트리움으로 구성된 커뮤니티광장은 학교의 중심시설로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시설

​스탠드형 동선공간 구성과 출입구 계획을 통해 학교 시설을 수직, 수평적으로 하나로 엮도록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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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계획 3]

중정을 둘러싼 학습공간

중정을 마주하는 교과클러스터

교과클러스터 사이의 중정을 통해 학교 내부까지 채광을 끌어들이고, 맞통풍 구조를 통해 자연환기 유도

홈베이스의 아트리움과 공용공간 곳곳에 위치한 포켓공간을 통해 교실공간 뿐 아니라 교내 모든 공간이 쾌적한 학습공간이 되도록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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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계획 2]

미래교육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교과클러스터

교과클러스터 별 특징에 맞는 배치

일반교과군은 중정을 중심으로 배치되어 안정적이고 쾌적한 학습공간을 구축. 음악, 미술, 과학실험 등 실습교과군은 일반교과군과 분리 배치하여 학습 유형에 맞는 클러스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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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특성에 맞게 변화하는 클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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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계획 4]

​자연이 스며드는 그린스쿨

학교로 흘러드는 자연

경사지의 옹벽을 활용하여 층층이 나뉘어진 생태숲을 품고 있는 학교

산책, 휴식, 운동, 체험학습 등 친환경적인 생태교육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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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스마트 미래교육 공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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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치도]

자연 · 학교 · 지역사회를 이어주는 유연한 배치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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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1층, 1층 평면도] 

교육 · 문화 · 지역사회의 허브가 되는 저층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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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평면도]

학생들의 배움, 휴식, 활동, 체험 그리고 교류를 위한 최적의 중층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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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층 평면도]

변화하는 교수-학습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유연한 학습공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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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층, 옥상층 평면도]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 학습공간, 유연하게 확장-통합되는 공용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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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횡단면도]

부지의 한계를 재해석한 혁신적, 합리적, 창의적 단면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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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도]

지역사회의 인지적 중심이 되는 차별화된 외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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